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함덕초등학교

검색열기

함덕초등학교

즐거운학교

메인페이지 즐거운학교 학교알리미 가정통신문 - 함덕교육 제 2020-55호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


RSS 새창 열기

가정통신문

  • 작성자강문보
  • 작성일2020-06-24
  • 조회수129

제목함덕교육 제 2020-55호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


1. 학교폭력의 이해

. 사소한 장난, 정서적 괴롭힘도 학교폭력입니다.

침뱉기, 눈 흘기기, 머리를 툭툭 건드리는 것이 학교폭력일까요? , 모두 학교폭력입니다. 분명하게 드러나는 신체적인 폭력이 아니라도 휴대폰 문자, SNS를 통한 조롱, 손쉽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괴롭힘도 피해학생이 우울, 분노, 불안 등의 감정을 느낀다면 폭력입니다.

. 학교폭력은 피해학생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.

학교폭력 신고, 교사와의 상담 등의 방법이 있음에도 피해학생은 보복이 두려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또래 친구들과 학부모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만 피해학생이 학교폭력의 늪을 헤쳐 나올 수 있습니다.

. 학교폭력, 신고가 최선의 예방입니다.

학교폭력의 발생을 교사, 부모, 학교, 경찰 등에 즉각적으로 알릴 때 비로소 가해학생의 설 자리는 좁아지고 함부로 폭력을 휘두를 수 없게 됩니다. 신고는 과거의 폭력, 현재의 폭력, 미래의 폭력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.


2.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

. 수시로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자녀 개인의 행동발달 상황 교우관계를 파악합니다.

. 자녀에게 상호 인권(인격) 존중, 역지사지, 책임 및 준법 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.

. 사소한 폭력이나 장난이라도 심각한 폭력이 될 수 있음을 알도록 합니다.

. 자녀에게 모범된 행동을 보여주고, 웃는 얼굴, 온정적인 말, 사랑으로 대화합니다.

. 위험한 물건을 가지고 다니지 않도록 항상 관심을 가지도록 합니다.

. 내가 직접 피해를 당하지 않았더라도 학교폭력 사실을 알았을 때는 바로 신고하도록 지도하고 그것이 내가 피해자가 되지 않는 길임을 알려줍니다.

. 친구들이 학교폭력에 가담하고자 할 때, 잘못된 일임을 친구에게 알리도록 하고 잘못된 친구의 행동에 동참하는 것이 친구간의 의리가 있는 것이 아님을 알려줍니다.

. 누군가에게 원치 않는 유혹을 받거나 위협을 느끼면 선생님, 부모님, 경찰 등에게 즉시 알리도록 지도합니다.



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

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.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.

평가하기